본문 바로가기
Design Insight.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디자이너를 꿈꾸는 주니어에게 추천하는 도서

by kimcho 2024. 11. 7.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을 넘어,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접점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 분야입니다. 이 영역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디자인, 심리학,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주니어 디자이너에게 브랜드 경험의 기초부터 실무적인 인사이트까지 배울 수 있는 책들을 소개하며, 이 책들은 브랜드와 고객이 만나는 모든 순간을 더욱 의미있게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브랜드 경험 분야에 갓 입문한 주니어라면, 이 책들을 통해 이론과 실무 감각을 동시에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7년차 BX 디자이너가 추천하는 도서

 

1.

브랜드 디자인

저자 - 캐서린 슬레이드브루킹

 
브랜드 디자인
디자이너에 의한, 디자이너를 위한 브랜드 디자인 책. 지금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가장 각광받는 분야인 ‘브랜드 디자인’.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한 책이 출간되거나 신생 브랜드 대표의 성공담이 지면에 옮겨지고 있지만 막상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쓴 책은 많지 않다. 특히나 브랜드를 만드는 실무 과정을 빠트림 없이 단계별로 다루는 책은 거의 없다. 브랜드 디자인은 디자인의 한 갈래이자 무엇보다도 ‘일’이다. 새로 착수하여 완료시킬 때까지 대체로 일정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업무다. 브랜드 디자인을 업으로 삼고 싶은 디자이너가 있다면 책으로 읽고 싶은 내용은 바로 ‘일로써의 브랜드 디자인’이 아닐까? 이 책은 시장 조사부터 최종 디자인 테스트까지 모든 단계를 다루며 꼭 필요한 요령을 제공한다. 크리에이티브 프로세스의 이론과 실무를 모두 담았다. 브랜드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업무의 과정을 막연히 그려보는 디자인 학도와 스킬 업이 필요한 현업 디자이너 모두에게 필요한 실전 대비서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의 목적을 두 가지라고 밝힌다. 첫 번째는 브랜딩이 무엇인지 소개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참고 및 적용이 가능한 크리에이티브 툴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책은 타깃 소비자 조사부터 브랜드 이름 짓기와 최종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적용까지, 브랜드 디자인을 위한 이론적이며 실무적인 방법을 모두 담고 있다.
저자
캐서린 슬레이드브루킹
출판
홍시커뮤니케이션
출판일
2018.05.10

 

2.

브랜드경험 디자인 바이블

저자 - 대런콜먼

 
브랜드 경험 디자인 바이블
이 책은 기억에 남는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여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의 일관성을 확장하는 데 유용한 지침이 되는 실전 참고서이다. 브랜드 경험 디자인은 차별화된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의 연관성을 지키면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책은 마케팅과 디자인 모두에서 화두가 되는 브랜드 경험 디자인을 국내 최초로 정리했다. 영국 최고 수준의 브랜드 경험 컨설팅 기업 대표이자 브랜드 경험의 권위자 대런 콜먼 박사의 풍부한 실무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브랜드 경험 청사진을 비롯한 다양한 툴을 중심으로 실용성 있게 조직한 이 책은 효과적인 브랜드 경험을 구축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안내한다. 또 전문가의 통찰과 실제 사례를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식으로 결합하여 설명한다.
저자
대런 콜먼
출판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일
2020.01.17

 

3.

사람, 디자인, 브랜드

저자 - 큐리

 
사람, 디자인, 브랜드
이 책 〈사람, 디자인, 브랜드〉는 디자인과 디자이너에 관한 책이다. 저자는 스타트업부터 대기업에 걸친 경험을 토대로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그리고 브랜드 디자이너에 관한 이야기로 안내한다. 〈브랜드 디자인 이야기〉에는 브랜드 디자인 기획, 디자인 시스템, 취업과 이직,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등의 이야기를, 〈브랜드 디자이너 이야기〉에는 오이뮤와 CFC, 웜그레이테일을 만나 나눈 디자인과 디자이너에 관한 이야기를 인터뷰 형태로 더했다. 저자는 이 이야기를 통해 결국 ‘사람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좋은 디자인을 하는 좋은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런 지점에서 이 책은 궁극적으로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리고 그 마음을 〈사람, 디자인, 브랜드〉라는 제목을 통해 담아내고자 했다.
저자
큐리
출판
CLASS101(클래스101)
출판일
2021.09.30

 

이 글은 브랜드 경험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 이론뿐 아니라 실무에서 응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체계적으로 소개하며, 주니어 디자이너가 성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길잡이 역할을 할 것입니다.

 

@kimchocopie.tistory.com

'Design Ins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잡 시대 직장인 부업하기 (추천인 보너스)  (5) 2024.11.13